핸디캡은 스포츠북메이커에 의해 정해진 숫자로 그 목적은 양쪽팀이 경기에서 이길 찬스를 똑같게하는데 있습니다. 강팀이 보통 (-) 핸디캡을 받고 언더독팀은 (+)핸디캡을받아 유리함을 갖고 경기를 시작하게됩니다.
핸디캡배팅의 전제조건은 거의 모든 스포츠경기에 동일하지만 수많은 종목의 수많은 룰들을 생각한다면 각 스포츠에대한 지식은 절대적입니다.
경기점수가 낮게나오는 축구의 특성상 핸디캡배팅으로 승자를 예측하는데 아주 섬세한 기술이 필요한데요-이건 단지 경기의 승자한테 배팅하는게 아닌 양쪽팀이 어떻게 활약할지에대한 배팅입니다.
만일 한팀의 핸디캡숫자가 -1.5라면 해당팀의 배팅이 이길려면 2점 이상차이로 이겨하고 반대로 그 상대팀은 +1.5로 이 팀이 이길려면 1점차로 지던가 경기를 비기든지 아니면 이길경우 배팅에서 이기게 되겠습니다.
아시안 오즈툴을 포함해 여러 사이트에서 프리미어리그 핸디캡 테이블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야구에서 핸디캡배팅은 런라인(Run Line)이라고도 불립니다. 다른 스포츠와는 달리 야구에서는 핸디캡이 언제나 1.5로 정해져있습니다. 만일 한팀이 -1.5라면 그팀은 2점(Run)이상으로 이겨야합니다. 반대로 +1.5는 경기에서 1점(Run)으로 지던가 경기를 이기면 배팅에서 이기게됩니다.
구장 크기나 기후등이 야구 핸디캡배팅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농구경기에서는 높은 점수가 나오는 스포츠라 머니 라인배팅(Money Line)보다 핸디캡배팅이 유리합니다. 스코어가 200점씩도 나오는 경기다보니 농구경기 배팅에는 얼마나 자주 점수가나는지 등에 대한 중요(Key)넘버가 없습니다.
선수의 부상이나 그 팀의 스케줄이 배팅시 가장 큰 고려요인입니다.
>>>농구배팅 이해<<<
테니스에서는 2종류의 핸디캡배팅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경기핸디캡으로 경기에서 이긴 총매치를 계산하는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Rafael Nadal vs. Mischa Zverev 경기에서 나달이 -6 이였고 경기결과가 6-4, 6-2, 6-4 (18-10)이라면 나달이 총 8매치를 더이겨서 -6핸디캡을 넘었습니다.
다른 핸디캡방식은 셋핸디캡입니다. 선수가 연속으로 지지안고 이긴 매치 셋에 배팅하는방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