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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 통계자료 보는법 | 타자편

야구-타자

모든 야구 용어들의 약어에 익숙하지 않으면 야구 통계가 압도적 일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타자, 투수, 수비수가 어떻게 다르게 평가되는지 알게되면 야구 통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야구 통계를 읽으려면 약어를 배우고 박스 점수를 쉽게 평가할 수 있으며 여러 통계를 사용하여 선수 또는 팀의 성과를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타자 통계 읽는 방법

1. 타율 (AVG 또는 BA)을 사용하여 선수의 성공 여부를 평가하십시오.

 
타율 약어로 AVG 또는 BA는 플레이어가 단타, 이루타, 삼루타 또는 홈런에 성공한 시간의 백분율입니다. 타자로서의 플레이어의 기술을 논의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계입니다. 일반적으로 .300 이상의 타율은 엘리트로 간주되며 .225 미만의 타율은 저조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타율은 볼넷, 실수, 야수 선택, 희생 번트 또는 희생 플라이 볼로 끝나는 타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타율이 .294 인 경우, 플레이어는 29.4 %의 적중률을 기록합니다.
  • “좋은” 타격 평균의 임계 값은 포지션에 따라 달라집니다. 투수가 .200보다 높은 타율이면 좋은 타자로 간주되지만, 일루수가 .280 이하이면 평균 이하입니다. 타격 평균이 더 높은 포지션은 3 루수, 1 루수, 외야수입니다.
  • AVG가 분류 될 때 종종 단타 (1B), 이루타 (2B), 삼루타 (3B) 및 홈런 (HR)으로 분리됩니다.

팁 : 장타률 (약칭 SLG)는 종종 AVG와 함께 사용됩니다. 장타는 타격 유형을 고려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타격 평균과 동일합니다. 다시 말해, 홈런은 이루타보다 높고, 이루타는 일루타보다 높습니다. 타자가 파워 타자인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2.선수의 홈런 (HR)을 평가하여 게임 스윙 능력을 확인하십시오.

야구에서 득점하려면 종종 팀의 여러 플레이어들의 단타들을 조합해야합니다. 홈런 약자로 HR,  많은 홈런을 치는 플레이어는 다른 타자들의 도움없이 득점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홈런은 컴백, 빠른 모멘텀 이동 및 전체 점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홈런은 종종 타격시에 선수의 힘을 보여주기 위해 AVG 옆에 나열됩니다.

  • 일반적으로, 포지션 플레이어 (투수가 아닌 필드 선수를위한 용어)가 한 시즌에 15개 이상 홈런을 치는 경우 일반적으로 괜찬은 타자로 간주됩니다. 한 시즌에 30 번 이상의 홈런은 엘리트로 간주됩니다.
  • AVG는 낮지만 HR 숫자는 높은 선수를 핀치 또는 지정된 타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플레이어는 일반적으로 “한방을 노리는 스윙”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그들이 타석때마다 홈런만을 치려고해서 입니다. 이 선수들은 또한 많은 스트라이크아웃을 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1 루수, 포수, 3 루수 또는 외야수가 일반적으로 나머지 팀선수보다 HR 수가 더 높습니다.

3.타점 (RBI)을 이용하여 타자의 도움을 결정하십시오. 

 
RBI는 타자의 성능으로 인해 득점하는 베이스 러너를 말합니다. 안타, 홈런, 번트, 희생 플라이 및 수비수의 선택등 모두 타점으로 간주됩니다. RBI는 야구에서 중요한 통계입니다. 
  • 일반적으로 좋은 수의 RBI로 간주되는 임계 값은 없습니다. 이는 플레이트에 섰을 때 있는 베이스러너의 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시즌에 50 개 이상의 RBI가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 팀 전체의 RBI 통계는 일반적으로 타격 라인업의 종 곡선처럼 보입니다. 라인업에서 3 번타자, 5 번타자, 6 번타자는 확실한 수의 RBI를 가져야합니다. 모든 라인업에서 4번 타자는 이론적으로 팀에서 가장 많은 RBI를 가져야합니다.
  • RBI는 종종 득점 위치에있는 주자가 있을때 안타와 함께 나열되는데, 이는 2, 3 루에 주자가 있을때 싱글, 더블, 트리플 또는 홈런의 수입니다.

4.스트라이크 아웃 (K) 또는 포볼 (BB)에 따라 선수의 실력을 알아볼수있습니다. 

 
스트라이크를 자주하는 선수는 일반적으로 투구를 평가하고 공을 치는데 매우 열악합니다. 포볼을 많이 받는 선수는 2 번의 스트라이크를 가졌을 때 더 많은 파울 볼을 치기 때문에 투구를 판단하고 공을 치는데 탁월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스트라이크 아웃은 K로 약칭되며, 포볼(워크)은 BB로 약칭합니다.
  • 이러한 통계는 모두 맥락적입니다. 좋은 선수의 경우, 스트라이아웃은 가능한 낮아야하고, 포볼은 나머지 팀선수보다 높아야합니다. 파워히터는 투수들이 스트라이크 존으로 공 던지는걸 피하기 때문에 더 포볼을 받는 경향이있습니다.
  • 뒤로쓰인 K는 플레이어가 스윙 한번 안하고 스트라이크 아웃됐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런 스트라이크 아웃은 플레이어가 공을 치기조차하지 않았기 때문에 특히 심각합니다.
  • 스트라이크아웃은 또한 SO로 약칭됩니다. 
  • 선수는 또한 공에 맞아서 걸어 나갈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HBP로 축약됩니다. 투수는 종종 어떤 종류의 무례함에 대해 타자를 처벌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타자를 맞추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얼마나 성가 시거나 도발적인지를 나타내는 데 종종 사용됩니다.

5.타자가 베이스에 도달하는 빈도를 보려면 온베이스 백분율 (OBP)과 타수 (AB)을 사용하십시오.

기본 백분율에서 약자인 OBP는 타자가 베이스에 도달하는 빈도를 나타냅니다. AVG와의 차이점은 OBP에 포볼과 빈볼이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타수(AB)는 타석 수에서 에러, 희생 번트 또는 플라이 볼 및 포볼을 뺀 수를 나타냅니다. AVG를 OBP 및 AB와 함께 사용하여 플레이어가 베이스에 있을때의 영향력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OBP는 AVG와 같은 백분율입니다. .320보다 높은 OBP는 일반적으로 평균으로 간주되며 .290보다 낮은 OBP는 열악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 타수(AB)가 낮으면서 OBP가 상대적으로 높은 선수는 공을 잘보고 포볼을 많이 받아 걸어 나가기 때문입니다. OBP가 낮고 타석 수가 많은 선수는 비효율적으로 평가됩니다.

6.도루 (SB)를 확인하여 플레이어가 주루플레이를 얼마나 잘 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선수가 빠른 주자이고 투수와 포수를 잘 살펴본다면 베이스를 훔칠 수 있습니다. 도루는 단순 숫자로 표시되며 시즌 동안 15개보다 높은 SB는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베이스를 훔칠 수있는 선수는 투수를 산만하게하거나, 스스로 득점 위치에 도달하거나, 빠르기 때문에 더 자주 득점 할 수 있습니다. 

  • SB는 전적으로 선수의 속도에 의존하는 통계이므로, 선수는 도루숫자로는 “좋은선수 나쁜선수” 인것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는 포수의 팔을 뛰어 넘기 위해 고군분투하므로 SB가 0 인 플레이어가 반드시 부족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 와일드 피치 -투수가 포수를 넘겨 던지는 투구는 SB 통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베이스를 훔칠 수있는 주자는 위협적인데요 이건  2 루에있는 선수가 종종 야구에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싱글에서 득점 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이것은 한 번의 포볼이나 단타와 한 번의 도루로 플레이어가 다음타자의 단타에도 득점할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도루는 종종 3루 코치의 신호를 통해 주문됩니다. 팀이 도루수가 많으면 일반적으로 훌륭한 코칭 스태프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위에서 언급된 기존 클래식 스탯을 보완하고 선수를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여러 통계학적 수치들을 만들어 내기 시작하는데 이를 세이버 스탯이라고 합니다. 이중 타자를 평가할때 자주 쓰이는 OPS 와 WA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OPS

On-base percentage Plus Slugging의 약자로 이름 그대로 출루율과 장타율의 합으로 나타내어집니다. 상대적으로 다른 세이버 스탯들에 비해 초창기에 만들어진 스탯이기 때문에 현대 세이버 스탯인 WAR, WRC와 같은 지표보다는 타자의 생산성을 정확하게 나타내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팀 득점과의 상관관계가 0.9를 넘어서는 지표이고, 계산이 쉽고 직관적이라 현재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탯입니다. 하지만 OPS의 경우 도루나 희생타와 같은 가치는 빠져있으며 단순히 출루율과 장타율을 합한 지표이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출루율의 최대값은 모든 타석에서 타자가 출루하는 경우인 1.000이고 장타율의 최대치는 모든 타수에서 홈런을 친 경우인 4.000인데 이 경우 두 지표의 최대값이 달라 출루율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지표인 GPA (Gross Production Average)라는 스탯도 존재합니다. 이 경우 출루율에 1.8배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2.WAR

Wins Above Replacement의 약자로 그대로 해석한다면 대체 선수에 비해서 해당 선수가 얼마나 더 승리에 기여했는지를 나타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WAR이 4인 선수는 일반적인 대체선수 대신에 이 선수가 출전했을 시 4승이라는 추가 승수를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지표는 타격, 주루, 수비 등의 모든 지표를 고려하여 계산한 스탯이기에 계산방법을 따로 서술하지는 않겠습니다. 보통 1 WAR는 800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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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mments on 야구 통계자료 보는법 | 타자편

  1. 조영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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