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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 통계자료 보는법 | 투수편

야구-투수

이전 글에 이어 투수를 평가하는데 쓰이는 야구 통계 용어를 중심으로 알아봅니다. (야구배팅, 야구 배팅전략)

1.이닝 투수 (IP)를 기준으로 모든 투수 통계를 해석합니다. 

 
이닝 투수, 약식 IP는 투수가 경기 나 시즌 중 완투한 전체 이닝 수입니다.
투수에 대한 다른 모든 통계는 IP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요 통계입니다. 예를 들어, 시작 투수는 클로징 투수보다 IP가 많으므로 2.00의 방어율은 스타팅 투수에게는 인상적이지만 클로징 투수에게는 실제로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이닝 중간에 떠날 경우가 있어서 이 숫자는 분수가 될 수 있습니다. 분수는 투수가 떠날 때의 아웃 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4 + 1 / 3의 IP는 투수가 5 이닝에서 원아웃이후 내려갔음을 의미합니다.
  • 투수는 최소 5 이닝을 완료해야 게임의 승리 또는 패배 자격이 부여됩니다.
  • 5 이닝 또는 6 이닝 전에 선발 투수가 바뀌면, 아마도 투수가 잘 못하고 있다는 신호일 것입니다. 선발 투수는 정기적으로 7 이닝 또는 8 이닝을 소화할것으로 기대합니다.
  • 선발 투수가 완투하며(CG) 던지면 게임에서 9 이닝 동안 모두 투구 한 것입니다. 팀이 패배하더라도 완투한 게임은 업적으로 간주됩니다. 완투한 게임에서 지는것은 거의 항상 공격진의 잘못입니다.

2.오해를 피하기 위해 투수의 승 (W)과 손실 (L)을 면밀히 조사하십시오.

 

투수는 5 이닝 이상 투구하고 팀이 다른 팀보다 더 많은 런을 득점하면 승리투수가 됩니다. 그러나 투수가 바뀐후에 경기를 질경우 승리를 유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팀패배는 투수에겐 피해가 가지않습니다. 패배로 기록되려면 투수가 리드를 포기하거나 상대 팀이 팀보다 더 많은 득점을하도록 허용해야합니다.

  • 릴리프 및 클로징 투수는 5 이닝 이상 투구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의미있는 승패 통계가 거의 없습니다. 이러한 투수들에게는 세이브 횟수 (SV)가 더 중요합니다. 교체 투수가 리드를 날리지 않은 횟수입니다. 릴리프 또는 클로징 투수가 더 많이 세이브할수록 리드를 유지하고 게임을 마무리하는 데 더 효율적입니다.
  • .500 이하의 승률을 가진 팀에서 뛰는 투수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있어 승패 기록은 관련성이 적습니다. 나쁜 팀의 투수는 좋은 경기를하더라도 팀이 잘 득점하지 못하기 때문에 승리 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팁 : 투수의 승패 점수는 스포츠 팬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주제입니다. 투수가 투구를하는 동안 0 점으로 상대팀을 막아도 승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투수가 6 이닝 동안 10 런을 주고도 팀이 11점 득점하면 승리를 거둘 수 있습니다. 많은 팬들은 이것이 잘못되고 도움이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3.방어율 (ERA)을 사용하여 투수의 기술을 전반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누적 평균 득점을 의미하는 ERA는 투수가 9 이닝 동안 상대팀에게 준 런 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투수가 3 이닝을 던지고 1 점을 포기하면 게임의 방어율은 3.00입니다. ERA는 항상 투수의 시즌 평균을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즉, 투수의 장기적인 효용성에 대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 3.00보다 낮은 방어율은 선발 투수에게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4.50보다 높은 방어율은 선발 투수에게는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 이 숫자는 주자가 에러로 득점한 경우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투수가 바뀌어도 이미 주루에 나가 있는 주자들은 계산합니다. 다시 말해서만루 상태에서 투수가 바뀌고 다음 투수가 홈런을 맞으면, 그 전투수가 3 실점을 한것으로 인정됩니다.
  • WHIP (Walks and hits inning pitched) 는 일반적으로 자주 쓰이는 통계수치는 않지만 ERA와 함께 사용되어 투수의 성능을 보다 완벽하게 보여줍니다.
  • ERA는 투수 수가 적은 수의 이닝 수를 소화하는 릴리프나 클로징 투수에게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투수가 1 이닝 만 투구하고 1 실점을 했지만 게임의 방어율은 9.00이 됩니다. 1점의 실점이 게임의 맥락에서 실제로 문제가되지 않더라도 이것은 엄청나게 높아 보일 것입니다.

4. 스트라이크 아웃 (K)과 포볼 (BB)를 이용하여 투수의 능력을 분석합니다. 

많은 스트라이크를 던지고 포볼을 적게 던지는 투수는 정확한 투수입니다. 타자에게 포볼을 남발하는 투수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스트라이크를 많이하고 포볼도 많은 투수는 아마도 까다로운 타자를 잘 관리하는 능력을 발휘해야 할 것입니다. 스트라이크 대 포볼의 숫자는 투수가 공을 얼마나 잘 컨트롤하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 릴리프, 클로징 및 선발 투수를 비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이 스탯 라인은 투수가 9 이닝 동안 같은 방식으로 투구 된 경우 투수의 성능을 반영하도록 수정됩니다. 이 통계를 9 이닝당 스트라이크 또는 포볼이라고합니다. K / 9 및 BB / 9의 약어를 쓰며, 7보다 높은 K / 9는 일반적으로 견고한 것으로 간주되는 반면 BB / 9는 2.5보다 낮으면 아주 좋습니다.
  • 이 숫자는 투구 된 이닝 수를 기반으로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이 통계에는 좋은지 나쁜지에 대한 임계 값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투수는 스트라이크 횟수가 높아야하며 포볼 수가 적어야합니다.

5.다른 스탯을 보충하려면 허용 된 히트 (H 또는 HA)와 홈런 허용 (HR 또는 HRA)을 사용하십시오. 

안타와 홈런 허용은 중요하며, 주자가 베이스에 도달 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투수가 얼마나 자주 팀에 불이익을 주 었는지 설명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계는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코칭 스태프, 수비력 또는 팀이 일반적으로 좋지 않을때 투수는 피칭 콜과 수비력 부족으로 인해 더 많은 히트와 홈런을 맞는 경향이 있습니다. 

  • 타자는 언제나 공을 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수치는 일반적으로 ERA와 함께 분석하여 투수의 효과에 대한 전체 그림을 그립니다. 상대팀 타자가 매 이닝마다 안타를 치지만 득점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큰 문제는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된 기존 클래식 스탯을 보완하고 선수를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 여러 통계학적 수치들을 만들어 내기 시작하는데 이를 세이버 스탯이라고 합니다. 이중 투수를 평가할때 자주 쓰이는 FIP 와 WHI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FIP

Fielding Independent Pitching의 약자로 수비와 무관하게 투수의 순수 능력만 평가하기 위해서 고안된 세이버 스탯입니다. 이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BABIP이라는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BABIP은 Batting Average on Ball In Play의 약자로 인플레이로 이어진 타구에 대한 타율이라는 뜻입니다. BABIP은 (총 안타수-홈런)/(타수-삼진-홈런+희생플라이)로 계산합니다. 쉽게 말해서 투수가 던진 공이 타자의 배트에 맞았을 때 타구가 홈런을 제외하고 필드로 향할 때 안타가 되는 확률을 말합니다.

FIP에서는 이 BABIP가 투수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이고 투수 외의 운과 같은 요소가 크게 작용하는 영역이라고 생각하고 투수의 능력을 평가할 때 이 피안타를 제외하게 됩니다. 투수가 제어 가능한 볼넷, 홈런, 삼진에 각각 가중치를 설정하여 투수의 능력을 평가하자고 주장한 것이죠. 이 투수를 평가할 때 피안타를 제외하자는 황당한 주장에 대해서는 세이버매트리션들도 반발했지만 많은 통계적 지표들이 이 FIP의 타당성을 증명했으며 현재는 세이버매트릭스의 핵심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FIP를 계산하는 방법은 (-2*삼진+3*(볼넷+사구)+13*홈런)/이닝이고 이를 기존의 방어율 스케일로 맞춰주기 위해서 FIP에 C라는 상수를 더해줍니다. 

2. WHIP

오늘날의 지표는 ERA에서 그치지 않았습니다. 주류로 인정받은 가장 잘 알려진 숫자 중 하나는 Walks Plus Hits Inning Pitched (WHIP)입니다. 이 숫자는 투수가 얼마나 자주 타자에게 베이스를 허용하는지 보여줍니다.

다음은 고려해봐야 할 숫자와 투수가 얼마나 좋은지입니다.

1.00 미만  :  에이스. 최고의 슈퍼 스타입니다.

WHIP = (BB + H) / IP

1.01-1.20 : 여전히 ​​꽤 좋은 투수입니다. 그들은 많은 타자에게 베이스를 허용하지 않으며 많은 성공을 거두어야합니다.

1.21-1.40 : 여기부터는 평균에서 평균이하의 기록으로 봅니다.

1.41 이상 : 이 투수들은 제구력에 문제가있어 많은 포볼을 허용하거나 빈볼 또는 안타등을 허용합니다. 이들은 여러분이 피해야하는 스타터의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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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comment on “야구 통계자료 보는법 | 투수편

  1. 야구매니아 댓글:

    세이버 스탯을 좀 더 자세히 분석한 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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